카테고리 없음

워킹홀리데이비자로 갈수있는나라~(경험담도 몇글자적어보았습니다.)

just van 2020. 8. 26. 12:48

워킹홀리데이...떠나보기전에는 말도안통하는곳 아는사람도 없는곳에 가서 살수있을까라는 두려움이 생기더라고요.

해외 생활은 생각도 안했는데..어떻게 하다보니 호주로 여행을 가게되었습니다...4박5일 여행을 하다보니 호주의 아름다움 여유로움에 반했습니다. 물론 해외여행은 처음은아니고요...동남아시아쪽 나라는 몇군데 여행으로 다녀왔던 경험이있습니다만...

호주...지금 생각해도 기억에 남는건 따뜻한 햇살과 건조함 여유로움삶.....점심시간에..강가에 사람들이 앉아서 여유롭게 커피를 마시며 이야기하고 어느사람은 책을 보며..있는 모습..

전 한국에 살때는 하늘을 볼여유도...여유롭게 커피한잔 마실 시간도없었는데...차에서 이동하면서 김밥먹고...

담배를 피워도 빨리피우고 이동하거나 일하거나....밥도 빨리먹고 바쁘게 걸어다니고.....그러면서 저녁에 술마시고 자고일어나고.. 매일 같은 반복...이런생각들을 하게되면서..

내게도 여유로운 삶을 살고있을까라는 질문과 여기서 한번 살아보고싶다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늦은 나이에준비해서  워.홀 로 간나라 호주입니다.

호주에서 정착할려고했는데...극심한 외로움과 극한 스트레스로 건강이 안좋아져서...한국으로 귀국했다가 일본도 몇년 경험하고..현재는 미국에서 정착할라고 노력하고있습니다....(이넘의 코로나때문에...힘드네요..)

워.홀비자는 참 좋은비자입니다. 30세가 넘으면 전혀 사용하고싶어도 할수없는...비자인지라..

늦은 나이에 외국을 나왔던 저의 입장에서는 진작 이런저런나라 다니면서 견문을 쌓을걸 이라는 생각을 하게되더라고요.

지금이라도 제가 워홀비자로 갈수있는 다고하면...최소 6개 나라는 가고싶네요. 

영어권이랑 비영어권을...경험하고싶네요....호주.영국.프랑스.덴마크.대만.일본 다른나라를 더가보고싶기도하네요.

여행에서 알고있는 나라와 생활하는 나라는 다른풍경입니다.

무작정 이민생각하시는분들은 없으시겠지만...(무작정 하는 1인입니다.ㅠㅠ)

여행과 다르게 워홀을 하면서 내가 부족한부분 학업적이나 성격이나 여러가지가 바끼고 채워지더라고요.

지금은 코로나때문에 해외 여행이 쉽지않치만...다시 나가실수있을때 나가서 여러경험을 해보세요..^^

가시게되면 주의사항이라고해야하나 간단한 팁 몇가지만 적어볼께요

워.홀로 가셔서 한국분들을 만나시면 비자가 어떻게되세요 물어보지마세요. 불법체류하시는분들도 계시고 비자물어보면 GRGR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세요. 처음 당하면 상처받습니다. 그냥 메너라고 생각하시고 상대방이 말할때가지 기다리세요.

가시는지역 한인교회를 어디있는지 괜찮은곳이지 꼭 알아보고 가세요 난 불교인데 교회안가 하시는 분들도 계실테지만..아는사람없이 지역에 정보나 도움을 받을 수있는곳은 교회입니다.다음이나 네이버 까페등 각도시에 대표하는 커미니티가 한개씩은 존재합니다 거기서 정보도 수집하세요.

워.홀은 워킹비자가아닙니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워킹비자랑 워킹홀리데이비자는 다릅니다.이점 명심하시고 한지역에만 머물지말고..다른지역도 다니면서 그나라를 경험해보세요.

워홀로 외국을 처음와서 한국사람하고만 어울리며 먹고놀고술마시고 매주 파티하면서 울고짜고 소리지르고 광란에 밤을 보내는 분들을 수없이봤습니다. 일단 주의에 민폐이고요 그런분때문에 다른 워홀분들이 피해받습니다.그러게 노실거면 한국에서 재미있게 노시는게 저렴하고 좋습니다.

워홀비자준비는 혼자충분히 하실수있습니다.무료로 도와주신다는 곳이있으면 거길 이용하셔도 좋을것같네요.돈받고 하는곳은 별로 추천드리지않습니다. 혼자 한번해보면 어느비자신청하는게 그리어려운일이 아닙니다.어느비자나 인터넷에 하는방법이 자세히 나와있으니 참고하셔도 될것같네요^^ 

그럼 워킹홀리데이 정보입니다.

워킹홀리데이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해당 대사관 (또는 총영사관) 또는 이민국 등에서 워킹홀리데이 비자를 신청하셔야 합니다. 이 비자는 해당 국가 및 지역에 체류하는 동안 여행과 일을 할 수 있는 "관광취업비자" 로서 현지에서 관광 경비 조달을 위해 합법적으로 임시 취업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비자입니다. 체결 국가 및 지역별로 요구하는 비자발급 조건, 구비서류, 신청기간 등이 상이하기 때문에 국가 및 지역을 선택하신 후 해당 국가 및 지역에 대한 비자정보를 꼼꼼히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국가 및 지역신청기간                                             모집인원             어학연수제한기간취업제한기간

네덜란드 대사관 공지 확인 100명 12개월 협정상 규정 없음
뉴질랜드 이민국 공지 확인 3,000명  6개월 협정상 규정 없음
대만 상시 신청 800명 12개월 협정상 규정 없음
덴마크 상시 신청 제한없음

 6개월 9개월
독일 상시 신청 제한없음 12개월 한 고용주 하 6개월
벨기에 상시 신청 200명  6개월 6개월
스웨덴 상시 신청 제한없음 12개월 협정상 규정 없음
스페인 상시 신청 1,000명 12개월 협정상 규정 없음
아일랜드 대사관 공지 확인 600명  6개월 협정상 규정 없음
영국(YMS) 국경청 공지 확인 1000명 24개월 협정상 규정 없음
오스트리아 상시 신청 300명 12개월 협정상 규정 없음
이스라엘 상시 신청 200명 6개월 한 고용주 하 3개월
이탈리아 상시 신청 500명 12개월 한 고용주 하 6개월
일본 대사관 공지 확인
연 4회 (1월, 4월, 7월, 10월)
10,000명 12개월 협정상 규정 없음
체코 상시 신청 300명 12개월 협정상 규정 없음
칠레 상시 신청 제한없음 12개월 협정상 규정 없음
캐나다 이민국 공지 확인 4,000명  6개월 협정상 규정 없음
포르투갈 상시 신청 200명 12개월 협정상 규정 없음
폴란드 상시 신청 200명 12개월 협정상 규정 없음
프랑스 상시 신청 2,000명 12개월 협정상 규정 없음
헝가리 상시 신청 100명 12개월 협정상 규정 없음
호주 상시 신청 제한없음  4개월 협정상 규정 없음(한 고용주 하 6개월)*
홍콩 상시 신청 1,000명  6개월 협정상 규정 없음(한 고용주 하 6개월)
아르헨티나 상시 신청 200명 12개월 협정상 규정 없음 

* 워킹홀리데이 비자 체류기간은 일반적으로 최대 1년임. 
* 특정 조건 만족시, 호주(최대 2년, 총 3년) 및 뉴질랜드(3개월)는 워킹홀리데이 비자 연장 신청이 가능함.
* 영국은 YMS(청년교류제도) 비자로 최대 2년동안 체류가 가능함.
* 어학연수 및 취업 제한 기간은 해당 국가 규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어학연수 또는 취업은 본인의 목적과 계획에 따라 하거나 하지 않아도 됨. (선택사항)

* 호주는 농업(Agriculture) 분야에서 일할 경우 한 고용주 밑에서 최대 12개월까지 근무 가능

워킹홀리데이는 협정 체결 국가 청년(대체로 만 18~30세)들에게 상대 국가에서 체류하면서 관광, 취업, 어학연수 등을 병행하며 현지의 문화와 생활을 경험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우리나라는 현재 23개 국가 및 지역과 워킹홀리데이 협정 및 1개 국가와 청년교류제도(YMS) 협정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우리 청년들은 네덜란드, 뉴질랜드, 대만, 덴마크, 독일, 벨기에, 스웨덴, 아일랜드, 오스트리아, 이스라엘, 이탈리아, 일본, 체코, 칠레, 캐나다, 포르투갈, 프랑스, 헝가리, 호주, 홍콩, 스페인, 폴란드, 아르헨티나 워킹홀리데이와 영국 청년교류제도(YMS)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들 국가 청년들도 우리 워킹홀리데이 제도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외교부는 우리 청년들이 많은 나라로 진출하여 글로벌 인재로 성장해 갈 수 있도록 워킹홀리데이 제도를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