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한국면허증 미국면허증으로 교환 ..버지니아(VA) DMV에서...

just van 2020. 8. 19. 14:38

미국에서 면허증은 참 중요합니다.

운전할려면 중요하지만 아파트렌트,담배살때,술살때,마실때등등 신분을을 확인하는데..ID를 보여달라고하는데요

여권을 항상 휴대할수없는 노릇이고..국제면허증은 너무크고..일본생활에 익숙한전 조금만한 가방을 가지고다녔는데요...

미국에서는 남자가 조금만한 가방을 가지고 다니지않고 가지고 다니면 조금이상하게보거나...

흑인.히스패닉 애덜이 뒤에 따라다니더라고요....기분탓이겠죠..

참고로 전.... 겁나 늙어보이고(?) 실제로 나이도많은데(?) 미성년자로 보는 외국인들이 종종(거의)있습니다.....(요즘은 살쪄서 안그렇습니다.ㅠㅠ) 물론 한국마켓,식당,아시아쪽에서는 신분증을 물어보지않습니다..

국제면허증으로 일반마켓이나 식당,편의점에서 담배살때나 술살때 내밀면 이게모냐 국제면허증이다하면 대충 넘어가는 애덜이 있는반면 난 너의 언어모른다 이런건모른다라고하면서 시비아닌 시비(보통중동애덜) 말을 길게 섞어야하는 때가오기에 귀찮습니다...(전...영어도 못하는데 ㅜㅠ)

이런일이 많아지다보니 위축아닌 위축이 들게되고.....신분증이없어 담배못사고 집에돌아오고 신분증없어 술도못사고.

이런경우가 한두번 되다보니...술쟁이였는데 덕분에 술을 입에 잘안되게되었습니다.... 

간만에 신분증에 이야기를하니 그동안 서로움이..ㅠㅠ

면허증을 교환하기 위해서 참많은 블로그,지식인,카페글과댓글 을 읽어보았습니다..

읽고 또읽고 몇번을읽고 또찾고...이유는 간단했습니다.... (영어를 못하기에...어쩔수없는....콜록) 

교환했다는 글은 몇개 없는데 찾는것도 힘든것도아닌데 방식이 년도가 ....왔다갔다했습니다..

무슨 이야기냐면요  버지니아(VA)는 영문공증이 필요없습니다. DL 7 Form 에다가 적으면 됩니다.

그런데 그나마 최근 블로그에 공증이 꼭!! 필요하다는등 이런 블로그글때문에 무지 혼란스러웠습니다.

무슨 증빙서류가 필요하니 가져가라...보증을해줘서 했다등등...

딱하나 도움되는 블로그가있써습니다.이분은 여성분인데 몇년전에 직접 경험하실걸 작성하신건데  그뒤로 작성하신분이 엉둥한 정보를 (지금생각해보면 이분은 그냥 옛날글을 대충 퍼와서 작성하신것같네요..)

 

DMV 다녀왔으니 그썰을 풀까합니다. 

도움되시라고 날짜를 적어봅니다.

2020년 3월 5일 

면허증 교환을 위해서는 DMV는 두번을 가합니다.

첫날

DMV는 8시에 시작하지만... 아침일찍 7시30분부터 줄을 서봅니다..이시간이 줄도 적당하고 기다림도 많치않다고 생각됩니다.

8시쯤오면 줄이 어마어마합니다. ㅎㅎ

준비물

여권,한국면허증,소셜카드,워크퍼밋카드(콤보카드),DL 7 Form 작성한게 필요합니다. 딱이것만 필요하나...(거주증명하는서류도 챙기세요 다~ 챙기세요..)

DMV를 가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바로 창구로 가는게아니라 인포메이션에서 왜왔냐 서류주시면서 준비물(?) 체크 하는분들이 있습니다..이분들이 대충준비물 확인후 번호표를 뽑아줍니다.

이분들때문에 혹시나하고 거주증명하는것 까지 들고갔다..다보지는 않았지만..재수없으면 이단계부터 빠구입니다.

면허증교환(?) 종류는  A번으로 시작하는것더군요....아마도...그많은 인원중에 A로 시작하는건 6명뿐..

번호가 띵똥 눌러지고 창고로가서 인사하고  면허증이랑 한국면허증,여권을달라고해서주니 여권을 한참뒤적거리더군요 멍때리고 보고있으니  비자없냐...하는겁니다....그때 영주권접수된 서류를 가져갔기에 이거봐라 했더니 보지않더군요. 전혀~~~~

영주권접수 서류를 가져간건 다른 블로그나 댓글에서 i-94가 필요하다고해서 가져갔는데... 

i-94는 출입국 사실증명입니다.. 이것때문 변호사 사무실까지 전화했습니다. DMV에서 그렇게까지 요구안할텐데요 하면  i-94을 필요하다고하면 영주권신청했던 서류를 가져가면된다고하더군요..

혹시나해서...워크퍼밋카드(콤보카드). 소셜카드를 주니 웃으면서 바로이거야 하는거다...준비해갔으면서 왜 늦게줬을까 ......그냥 한번에 다주고 좋은것같습니다.ㅠㅠ

서류보면서 몬가 입력하고  워크퍼밋카드(콤보카드), 한국면허증, DL 7 Form 스캔후 (소셜도했나..?) 돌려줍니다...

한국면허증도 돌려주더군요....확실히..돌려줍니다...

다른곳에서보면 안돌려준다는 한국으로 보낸다 라는 말이있어 걱정했는데 혹시나해서 한국면허증사진까지 찍어놓았습니다.

모든걸 돌려주면서 평일 기준 10일정도에 편지한통 갈테니 그거가지고 또오라고합니다.

편지받고 가면 이제 면허증이 나옵니다...흔들흔들.

DMV에 일찍가서 줄을서세요... 늦게가면 오래걸린다고들 하는데.....맞는말입니다..힘듭니다..ㅎㅎ

제볼일때문은 아니지만 DMV를 대충 5번은 간것같은데 그때마다 사람인 무지많았습니다....(외국나와서 느끼는건 한국면허시험장은 참 편한데 외국은 참 불편하다고 생각이늘뜨네요..)

 

오래 기다려야해요..8시에 문을 여는데 보통 7시부터 줄을 서있습니다....7시부터 줄서본적도있는데요 앞에서면 빨리 하고 빨리나오지만 추운날은 1시간서있는건 곤욕입니다..^^ 사진보시면  다들 기다리면서 스마트폰만 처다보고있죠....ㅎㅎ

7시반정도가 가장좋은것같습니다 이날은 8시에 갔더니 밖에서 조금 기다렸다가 안으로 들어갔는데 안에들어가도 줄서있었습니다.

8시 45분쯤되니 줄이없네요 .....그시간에 온사람들은 줄을 안서는대신 오래기다려야겠지만 앉아서 편하가게 기다리면 되더군요....

선택은 자유입니다.~ ^^

주미대사관 사이트를 링크남겨놓으니 참고하세요.. 

http://overseas.mofa.go.kr/us-ko/brd/m_4485/view.do?seq=1052652

 

두번째도 다녀왔습니다.

면허증 나왔습니다..^^

처음편지가 도착하기전에 코로나가 터지고 샷다운되어서..많이늦어졌는데요...

샷다운이 풀리고 DMV오픈하고 저희동네쪽에 오픈될때 아마 2차 오픈인가 그때한것같습니다.

그썰은 다음편에 남겨보겠습니다.